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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순서와 방법5

작성자 대표 관리자(ip:)

작성일 2019-08-13

조회 39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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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조정순서와 방법5

 

(21) 레피티션레버 스프링 정밀조정

 

  1-앞에서 1차 조정했으므로 여기서는 스프링 탄력이 건반에서
  어떻게 느껴지는지를 검사한다. 건반을 눌렀다가 놓을 때
  레피티션레버와 드롭스크류의 충격이 건반에 느껴지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충격을 줄이기 위해 스프링을 약하게 하여 정상동작이 희생되어서는 안 된다.


  2-PP ~ PPP로 타건할 때 모든 해머들은 백책에 분명히 잡혀야 한다.
  잡히지 않는 이유로는 스프링의 탄력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다른 부분일수도 있으므로 여기서 함께 점검해본다.

  예로 드롭위치가 너무높거나, 백책과 해머우드의 마찰이 나쁘거나,
  백스톱 위치가 너무 낮거나, 해머우드와 백책면이 너무 적을 수가 있다.


  3-타건된 건반을  가장 서서히 놓을 때 해머가 재 타현하지 않아야 한다.
  재 타현해머는 드롭이 너무 높거나 스프링이 너무 강한 경우이다.

 

 

(22) 총 점검

 

  피아노 액션을 넣고 연주해서 점검한다.
  조정에서는 완벽하게 느껴지나 연주를 해보면 전혀 예기치 못한 결함이
  나타나는 수가 있다.


  건반깊이의 1/2후반에서 트릴과 연타를 시험해본다.
  느리게 또는 빠르게 또는 강하게, 강타시의 해머스톱위치는 적절한가 또는
  해머스톱의 충격은 부드러운지 검사한다.

  타건 후 건반을 서서히 놓았다가 갑자기 세게 쳐본다.
  이때 헛치는 것이 있는지 검사한다.

  18항의 검사에서는 건반 작동시의 저항을 점검했는데 여기서는
  건반동작이 끝날 때의 저항이 강하지 않고 균일한지 검사한다.

 

 

(23) 키 스톱레일 조정

 

  1-건반이 필요이상의 상승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특히
  강한 스타카토 연주 시는 빠른 속도로 올라오게 된다.

  그 여세를 중단시키므로 건반을 빨리 안정시켜 다음 타건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2-흑건 우드 표면에서 1mm 높게 조정한다.

  피아노의 종류에 따라서는 흑건 우드 표면이 백건보다 약간 높게 되어 있으므로
  백건에 기준을 두면 흑건은 레일과 접촉하게 되어 건반동작에 지장을 주며
  부딪치는 잡음도 일으키게 된다.

 

 

(24) 댐퍼의 검사와 조정

 

  1-먼저 개별 동작 검사를 한다.


  댐퍼의 동작이 나쁜 것은 댐퍼레버 프렌지나 댐퍼블럭 센터핀, 또는
  가이드홀이 뻑뻑한 것이 주된 이유이다.
  댐퍼해드를 흔들어봐서 여유가 느껴지는 것은 센터핀의 고장이므로
  댐퍼와 와이어를 분리하고 레버와 블록을 각각 작동시켜 검사한다.


  2-가이드 홀이 뻑뻑한 것은 우선 댐퍼 와이어를 분해하고
  적당한 굵기의 송곳을 붓싱펠트가 타지 않게 가열해 구멍을 통과시켜 약간만 넓혀주고
  와이어에 녹이 슨 것은 녹을 제거하고 표면을 연마하여 윤활처리를 한다.


  3-댐퍼와이어가 가이드홀의 한쪽으로 치우쳐 그 마찰로 인해 동작이 나쁜 것은
  와이어의 밑 부분을 벤딩플라이어로 바로잡는다.


  4-댐퍼블럭끼리 또는 레버의 납이 옆으로 밀려나와 인접레버와 접촉하는지 검사하여
  프렌지 수정과 납을 압축하여 견고하게 고정시킨다.


  5-댐퍼해드와 현의 좌우평행과 현에 접해있는 상태를 검사한다.
  댐퍼펠트의 전면과 후면이 고루 현을 누르고 있어야 한다.


  6-모든 검사가 끝났으면 중앙부에서 기준이 될 댐퍼를 선택하고
  건반을 서서히 눌러 해머가 타현거리의 1/2을 진행했을 때 동작되도록 조정하고
  이 댐퍼레버에 리프팅 레일이 닿을 때까지 댐퍼패달을 밟거나 직접 올려 고정시킨다.

  레일에 의하여 댐퍼가 밀려 올라가거나 레일과 댐퍼 사이에 간격이 있어서는 안 된다.

  모든 댐퍼들의 블록 나사들을 풀어 댐퍼 레버를 리프팅레일 위에 내려 앉히고
  현 위의 댐퍼를 안정시키기 위하여 댐퍼해드를 가볍게 눌러 자극해 준 다음
  댐퍼블럭 나사를 가볍게 조이고 돌아간 댐퍼를 바로잡고 레일받침을 빼고 패달을 밟아
  댐퍼들이 일제히 동작하는가 검사한다.

  나사를 조일 때 사용공구에 주어지는 힘이 상하로 치우쳐 작용할 때
  레버의 상하 높이가 달라져 와이어의 길이에 차이가 생긴다.

  모든 댐퍼가 고르게 조정된 다음 다시 댐퍼블럭 나사를 조인다.
  이때 댐퍼 해드의 좌우 각이 약간 변화하는 것이 생긴다.
  대퍼 레버를 개별적으로 들어올리고 놓아본다.

  이때 중저음 댐퍼중에 각이 돌아간 것은 현 사이에 낄 때와
  나올 때 해드의 각이 달라진다.


  8-이번에 각 댐퍼들이 타현거리의 1/2에서 작동하는지 검사하고
  키 엔드펠트를 가감하여 조정한다.

  만약 와이어의 길이로 조정을 하면 페달 사용 시 댐퍼의 동작에
  차이가 생기므로 앞의 조정들이 무효가 된다.

  작동이 늦은 것은 펠트를 두껍게 빠른 것은 가볍게 뜨거운 다리미로 눌러
  펠트를 압착시켜 주고 심한 것은 칼로 적당량을 잘라낸다.

  구조가 조정용 스크류나 스푼이 있는 것은 그 조정방법을 따라야 한다.

 

 

(25) 댐퍼 페달 조정

 

  1-댐퍼레버와 리프팅레일 사이는 1.5mm이상의 간격이 필요하다.

  그 이유는 레일과 레버가 접촉하고 있으면 페달을 밟지 않아도
  댐퍼가 떠받침을 받아 현을 확실히 누를 수가 없어 지음효과가 떨어진다.

  레일과 레버와의 간격은 페달로드 해드너트를 돌려 조정한다.
  1.5mm란 수치는 최소한의 수치이고 필요에 따라 그 이상일수도 있다.

  피아노마다 다르고 사용자의 요구고 다를 수 있으니 연주를 해 보거나
  사용자의 요구에 응해야 할 것이다.


  2-댐퍼의 동작거리는 건반을 눌렀을 때 올라간 댐퍼의 위치와
  같은 높이까지만 올라가도록 조정한다.

  그보다 더 높거나 모자랄 때는 페달의 운동량을 조정하여 댐퍼의 높이를 일치시킨다.

  음악적으로 안정감이 있는 페달운동거리는 25mm이내가 좋으며
  이 거리 안에서 로스트 모션과 댐퍼의 작용이 모두 이루어져야 한다. 

  페달운동거리 조정방법은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페달로드 해드너트와 키베드 밑면의 트렙워크 레버스톱스크류 양측을 조정하여
  페달운동거리를 제한한다.

  또 다른 방법은 펠트의 두께를 가감하여 조정하는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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