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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머 바늘 찌르기(Needling)

작성자 대표 관리자(ip:)

작성일 2005-05-30

조회 297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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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3) 해머 바늘 찌르기(Needling)

 

   1. Needle : 깊이 찌르기 : A지역(Wood로 부터 2mm까지)

 

         튼튼한 받침을 사용하고 샹크 보호를 위하여 반대힘을 가한다.

         깊은 Needling 은 V자 형태로 하고 A지역에 해당되며 F와

         FF에 영향을 주며 음을 풍부하게 한다.


         Uner Felt에서 3~4mm는 보호지역으로 Needling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며 해머의 크기에 따라 조절되어야 한다.

 

   2. Needle : 중깐 찌르기 : B지역(가장 많이 사용)

 

      B지역에 해당되며 F에 영향을 준다.

       역시 음을 풍부하게 한다.

 

       (주의: 음은 풍부해지나 너무 깊거나 Neeling 회수가

        지나치면 밝은 음을 잃는다.)

 

   3. Needle : 얕게 찌르기 : C지역(위험하니 조심해서 사용바람)-(2mm이하)

 

   4. D지역은 찌르지 않는다.

 

 

 

바늘 찌르기(Needling)의 방법

 

1. 방사형 찌르기 : 가장 많이 행하는 작업이다.

    중심점을 향해 찌르면 소리의 영속적인 효과가 있다.

 

2. 옆찌르기 : 각 현 하나하나의 음색에 적당한 효과가 발생한다.

    주로 저음부의 변화점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강한 소리가 약하게 된다.

    각 현 하나하나의 음색에 적당한 효과가 있다.

 

3. 횡 찌르기(가로 찌르기) : 해머의 정점과 옆을 찌르면 강한 소리가 가장 많이 약화된다.

 

4. 수직 찌르기 : 강한 음이 완전히 상실된다.

 

   이와 같이 Needling, Filing, Doping 등 다양하게 활용하여

   좋은 소리를 만드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그 다음에 정확한 텃치로 연주해 보면서 음을 체크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 외에도 작업자 개개인의 경험을 통해서 얻은 작업 방법도

   있을 수 있으며. 다만 위의 방법을 기초로하여 서로 보완해 나갈 때 

   더욱 아름답고 웅장한 음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만족한 정음이란 연주자와 기술자와의 사이에 지속적인

   협조가 있을 때 성취될 수 있으며 이사항은 조율이나 조정작업에도 적용된다.

 

  그러므로 정음 기술자(조율사)는 자신의 기술을 사랑하고 인내와

  자기 비평을 통하여 지속적인 기술 개발은 물론 풍부한 음악성을

  가질 수 있도록 끊임없는 자기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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